CAST Engine r2 – Demo Sample 001

이 영상은 본인이 개발 중인 게임 엔진, ‘CAST Engine r2’의 데모 비디오 클립입니다.
2016년 초의 영상이며, DirectX 9을 지원하였습니다.

이 영상에는 엔진의 다음과 같은 요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.

  • 디퍼드 렌더링 시스템.
  • 하이트 맵 터레인.
  • L-시스템 식물 모듈.
    본 엔진에서는 린덴마이어 시스템을 적용하여, 3단계의 LOD가 적용된 나무와 잔디를 자동으로 생성합니다. 생성된 나무와 잔디들은 엔진 내부에서 인스턴싱 렌더링 파이프 라인으로 빠른 렌더링을 구현하고 있습니다.
  • 병렬 분할 그림자 매핑.
    원근에 따라 4단계로 그림자를 분할하여 적용합니다.
  • 스크린 스페이스 앰비언트 오클루전.
  • 선라이트 오클루전.
    엔진에서 렌더링하는 라이트 샤프트와 렌즈 플레어에는 이 선라이트 오클루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.
  • 자동 노출.
    화면의 명암을 측정하여, 유저가 설정한 노출 수치로 화면의 노출을 맞춥니다.
  • 스카이 돔 및 펄린 노이즈 클라우드.

여기까지 제작한 후, 현재는 DirectX 11 및 멀티 플랫폼 지원을 위하여 버전업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.

뭐 요즘은 유니티라든가 언리얼이라든가 럼버야드라든가의, 무료로 쓸수 있는 좋은 엔진들이 많습니다만. 그래도 개인적으로 만드는 게임들은 가능한 직접 구현하여 만드는 쪽을 고집하고 있습니다.

뭐 아웃소싱에 거부감을 지니고 있는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다지 큰 이유는 없고, 그냥 소프트웨어의 깊숙한 부분까지 건드리면서 노는 게 즐거워서…랄까, 그런 부분들을 이해하면서 쌓아나가는 게 즐겁기 때문이랄까, 그렇네요.